본문 바로가기

Information/Health

쌀벌레 없애는법과 생기는 이유

 

쌀벌레는 말 그대로 쌀을 갉아 먹는 벌레입니다. 쌀독이나 쌀통에서 어느 날 갑자기! 쌀벌레가 우글거려서 깜짝 놀라신 경험들이 한 번쯤 있으실텐데요. 도대체 쌀벌레 생기는 이유가 무엇인지, 쌀벌레 없애는법은 무엇인지 깔끔하게 요약정리해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:)

 

 

쌀벌레 생기는 이유


 

쌀벌레는 성충이 벼나 쌀 속에 알을 낳기 때문에 초기에 눈으로 쉽게 볼 수가 없을 수 밖에 없어요. 뿐만 아니라 쌀을 정미하는 과정에서도 제거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. 쌀벌레는 15도 이상의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부화해 쌀을 먹으며 사는데 우리의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쌀의 영양분을 쌀벌레가 쏙! 빼서 먹고 사람은 껍떼기만 먹게 되는 격이기 때문에 영양이 뚝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. 

쌀벌레가 생기는 이유는 고온다습한 환경이기 때문에 생긴거겠죠? 그래서 저는 쌀벌레가 생기지 않게 김치 냉장고에 보관을 하곤 합니다. 이 외에도 쌀벌레 예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?

 

쌀벌레 예방법/ 쌀 보관법


쌀벌레는 사계절 내내 생길 수 있지만 날씨가 더워지는 5월부터 여름에 특히 많이 생기곤 합니다. 

그렇기 때문에 이 기간에는 더 유의해야하는데요.

쌀을 먹을만큼만 보관하는 게 가장 좋지만 실제로 그렇게 하기가 어렵죠?

쌀은 햇볕이 잘 들지 않고 바람이 잘 통하는 선선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.

그렇기 때문에 아래의 방법들을 참고하셔서 선선한 곳에! 잘 보관하시길 바랄게요.

 

김치냉장고에 보관한다. 

 생수 페트병에 보관한다.

 락앤락 같은 밀용기에 보관한다. 

 

그런데 쌀벌레 예방을 하기도 전에 쌀벌레가 생겼다면? 하루 빨리 조치를 취해서 쌀벌레를 완전 박멸! 퇴치를 해야겠죠!!

 

 

 

쌀벌레 없애는법/ 퇴치법


▶ 냉동실에 얼려 쌀벌레를 죽인다.

- 냉동실은 온도가 매우 낮기 때문에 냉동실에 넣어두면 쌀벌레가 죽는다.

▶ 큰 통에 찬물이나 얼음 물을 넣고 쌀을 담은 그릇을 그 안에 넣는다.

 

 

▶ 쌀통에 마늘은 넣어둔다.

 - 쌀 1kg 마늘 한 개 정도

 - 마늘에 있는 알리신 성분이 갖고 있는 살균력으로 인해 쌀통에 마늘을 넣어 두면 쌀벌레가 없어진다.

 - 한 두 달에 한 번씩 교체해줘야 한다는 단점이 있음

 

 

▶ 쌀통에 고추를 넣어둔다.

 - 쌀 1kg 고추 한 개 정도

 - 고추에 있는 캡사이신 성분이 쌀벌레의 신경계 기능을 공격해서 퇴치시킨다.

 - 고추 끝 부분을 가위로 자르면 매운 향이 더 강해지기 때문에 효과가 좋다.

 - 한 두 달에 한 번씩 교체해줘야 한다는 단점이 있음

 

 

햇빛이 쨍쨍한 날 천이나 종이 위에 펼쳐 놓는다.

 

▶ 쌀통에 숯을 넣어둔다.

 - 숯은 해충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고 습기를 조절하기 때문에 쌀벌레 없애는 것에 도움이 된다.

 

 

밀폐용기에 술 혹은 소독용 에탄올을 넣는다.

 - 넓은 접시에 소독용 에탄올을 솜이나 키친타월이 흠뻑 젖을만큼 부어준다.

 - 이 때, 알코올 성분이 빠져나가지 않게 완전 밀폐를 시킨다.

 

 

이렇게 해서 쌀벌레 없애는법과 생기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렸는데 도움이 되셨나요?

본 포스팅 잘 참고하셔서 쌀벌레 완.벽.퇴.치! 하시길 바랄게요.

 

공감버튼은 로그인 없이 가능하니 본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공감버튼 부탁드려요:)